본문 바로가기

IT/Dev

해외가상서버 클라우드 호스팅 vultr 추천 일본 도쿄 위치하여 빠른 ping속도 및 커스텀OS지원, 현재 무료크레딧 제공중 (VPS Hosting)

 요즘은 완전한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개인적으로  카페나 게시판을 운영하는 방법으로 가상머신호스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지는것 같습니다. 서버운영에 대한 자료도 많아져 직접 설치 운영하는 어려움도 많이 줄기도 했고, 무엇보다 비용이 상당히 저렴해졌죠. 닷컴 버블이던 2000년 전후 시절 개인적으로 PC급 서버를 운영을 해보고 싶어서  IDC 서버호스팅을 알아보면 가장 저렴한 경우에도 월 단위 30만원이상은 줬어야 했던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PC급서버 성능이 매우좋은 것도 아니고, 그저 일반 PC를 가져다 놓은 수준에 불과했는데요.


 지금은 이와 비슷한 성능수준의 서비스를 받는 비용은 웹호스팅 가격밖에 안되는 월1만원 이면 충분합니다.  가상화 호스팅으로 말이죠.


   가상서버호스팅(VPS: Virtual Private Server)이라고 불리는 가상화 서비스는 물리적 서버위에 KVM, ZEN, OpenVZ 같은 가상화 기술을 이용해 마치 여러대의 서버가 존재하는 것처럼 만드는 기술을 이용해 호스팅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물리적자원인 CPU, 메모리, HDD/SDD,네트워크 등을 공유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성능적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대신에 가격도 그만큼 저렴해지죠.  그리고 요즘은 CPU 코어나 메모리를 물리적 전용으로 제공해주는 경우도 있고 SSD 디스크 공간을 제공하여 어느 정도 속도도 괜찮은 서비스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격대비 성능으로 따졌을때 분명 가상서버호스팅은 유리한 선택합니다. 



그런데 어떤 회사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할까? 이것이 고민입니다.


가상서버호스팅(이하 VPS) 업체를 찾아보니  국내에도  나름 유명한 업체가 몇있고(점점 많이 늘어나네요) 해외에는 더 엄청많이 있는데,  결국 가격대비 성능 이었습니다.



무엇을 우선으로 할까?


 일단 제 경우 서버 성능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디스크는 SSD 기반일것,  너무 멀리 있지 않을것(빠른 Ping속도), 충분한 Bandwidth 와  마지막으로  가격대비 저렴할것.


이렇게해서 찾아 보면 찾을 수 있는 범위가 많이 좁아듭니다.  특히나 국내업체에서 SSD를 요구조건으로 넣으면 가격이 확 뛰어 버리더군요. 그래서 이부분에 국내업체는 사실상 배제되었습니다. SSD가 왜 중요하냐면 Core나 메모리같은 경우를 공유할 경우보다 HDD를 공유해버리면 그 성능하락은 급 저하되버리기 때문에 전체적인 성능이 사실상 못쓸 지경이 되버리기 때문입니다. HDD를 Dedicated 로 주면 좋겠지만 이경우느가격이 확 비싸지죠.


그러다보니 해외업체중에서 찾아보게 되는데 이때 문제가 되는게 속도 입니다. 대역폭은 기본 100Mbps 가 되기는 하지만 도달속도 Ping 이 문제 입니다. 한국하고 거리가 먼 곳에 서버가 위치할 수 록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어떤 문제가 있느냐.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랜더링을 하는 Javascript를 많이 쓸경우 사용자가 피부로 느끼는 화면 표시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JQuery 나 DOJO 같은 Javascript UI 용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 때문이죠. 이런 Script 들의 CDN는  대부분 해외망입니다.


그렇다 보니 사실상 해외 서버중에서도 적어도 위치는 일본에 있어야 하더군요.


그래서 일본에 위치한 해외 VPS 서비스를 찾아 보게되었습니다. 


일본에서버를 두고 하는 서비스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클라우드호스팅도 있죠. 하지만 너무 비쌉니다. 


한참 구글링과 씨름하고 가격비교 요구성능을 따진끝에 드디어 하나를 찾았는데.


www.vultr.com  였습니다.  이곳은 모든 VPS 서비스의 디스크를 100% SSD 로 만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상화서비스에서 안정성을 인정받은 KVM 만을 사용중이구요.




그리고 자체 평가기는 하지만 벤치마크에서도 여타 유명 VPS 서비스 업체들에 비해 가장 우수합니다. 


물론 제가 실제 여기저기 돌면서 사용해본느낌으로도 그러합니다.


그리고 가장중요한 서비스 비용인데요.





기본적으로 서비스 개발단계에서는 CPU 코어1개에 메모리 1Giga 정도면 되는데, 이때 가격이 $8 밖에 안됩니다. SSD 20GB 에 말이죠. 최저가인 $5 짜리는 메모리를 768MB를 제공해서 다른데서 같은 가격에 512MB만 제공한다고 볼때 정말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이곳을 선택할 이유가 충분한데요..


더 놀라운건.. 커스텀 OS까지 지원합니다.


커스텀OS가 뭐냐하면, 자신이 직접 CD나 DVD 크기의 OS 이미지 파일(.ISO)를 업로드해서 해당 이미지로 부팅후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OS 종류에 구애받지 않은 서비스를 받 을 수 있습니다. (물론 Windows 7, Windows 8 같은 OS도 가능합니다. 단 본인이 구매한 라이센스 소유가 있어야 겠죠)






아직까지는 커스텀OS를 지원하는곳은 이곳밖에 못봤는데요.. 다른데도 있을 수 있겠지만 이만한 가격할지는 미지 수 입니다.


요즘 가상화 데스크탑 서비스도 나와서 별도의 개인화 가상PC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도 이곳을 이용하면 저렴한 개인용 윈도우 가상머신이 마련 될듯합니다.


가상화호스팅이 가장큰 매력은 싼가격에 내맘대로 해 볼 수 있다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부용, 서비스 개발용으로 가상화서버호스팅을 이용해보길 추천합니다.



관련링크바로가기 (현재 가입시 $5 크레딧을 제공중입니다. 765MB짜리를 무료로 1달을 써볼 수 있는금액이네요)

=======

www.vult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