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스티브 잡스 아직 슈퍼아몰레드(Super AMOLED)를 못봤나? - iPhone 4 에 슈퍼아몰레드를 채용하지 않은 이유.


  오늘 우리시간으로 새벽2시에 IPhone 4가 발표되었습니다.  사전 유출 이벤트(?)와 함께 여러 루머를 몰고 다녔던 The Next iPhone 이 iPhone 4 라는 이름을 갖고 스티브 잡스의 소개로 세상에 나왔습니다.

  예상대로 세상은 열광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오늘 하루 온통 iPhone 4 세상같습니다.

그런데 내용중에 보면 스티브 잡스가 iPhone 4 의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설명하면서 OLED 보다 낫다고 합니다. 관련해서 오늘 온라인상의 신문기사들이나  사람들 하는 얘기를 보면 다들 의심없이 "찬양" 일색 입니다. 그래서 저는 궁금하더라구요.. 정말 iPhone 4 의 Display 가 더 좋은 건지.


그래서 찾아보니 iPhone 에 들어가는 Display는  LG Display 에서 납품하는 LCD Display 가 들어 간다고 합니다.

 "어라 ... LCD 라 .. 잘모르는 내가 알기로도 LCD는 백라이트가 들어가는 디스플레이 아닌가?  그런데 어떻게 OLED ( 지금은 Super AMOLED 까지 나온 마당에) 보다 낫다는 거지?"

구글링해서 관련 글을 찾아보았습니다. (화면 하단에 원문 링크 참조)

그래서 보니 이미 디스플레이 업계에서는 iPhone 4 가 OLED를 사용하지 못할 것으로 오래전 부터 알고 있더군요.

 애플은 3GS 개발 단계에서 부터 삼성(Samsung Mobile Display) 에 AMOLED 사용을 타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판매된 3GS 의 50~60 % 밖에는 생산할 능력이 안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 애플은 iPhone 4 개발하면서는 요구 사항이 좀 더 까다로워 졌는데 (전력 소비 문제 등).  Super AMOLED는 이를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필요한 만큼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는 전세계에 삼성 밖에 없었던 거죠. 

  애플입장에서 삼성 하나에만 의존해야 한다는 부분이 안정적인 부품 공급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게 했을 겁니다.(삼성은 그들 제품에 들어갈 부품 만들기도 벅찬 상황이죠) 또한 가격이 LCD보다 비싼 점도 작용 했을 겁니다. LCD 로 하면 AMOLED 에 비해 3분의 1도 안되는 가격 (10$) 이라고 합니다.

 물론 OLED 가 단점이 전혀 없는 건 아니고 Text를 표현하는데 있어서는 다소 LCD가 낫다고 하네요.(아마도 이점 때문에 Live Printing 이니 하면서 iPhone 4 화면을  치켜 세우는 듯합니다.)  하지만 Text 표현능력이야  알다시피 초저전력 e-Ink 가 최고죠.

 어째든 전체적인 기술적 우위인 OLED 기술을  채용하지 않고 과거 기술을 선택하고는 OLED보다 낫다고 하는것은 좀 과장인거 아니냐 하는 겁니다.  더구나 그렇게 표준을 강조하는 스티브잡스가 (지난 Adobe 플래시를 기술을 채용않은 이유를 설명하면서) 표준 디스플레이 기술인 AMOLED 채용 않고 새롭게 "Retina" (망막) 라는 이름까지 붙여 가면서 말이죠.

인용 원문 내용중에 이런말이 있습니다. "OLED는 백라이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검정색이 진짜 검정색이다" 라고.


아래는 글 제목을 차용한 글과 링크들 입니다.
"iPhone 4 Retina Display is better than OLED says Steve Jobs! OH my god I think Steve jobs does not see a AMOLED Display yet." (Apple Iphone 4 with LCD IPS Retina Display)


http://www.oled-display.net/apple-iphone-4-with-lcd-ips-retina-display

Why Apples Iphone 4G/HD does not come with an "standard" AMOLED Display

http://www.oled-display.net/why-apples-iphone-4ghd-does-not-come-with-an-standard-amoled-display
Retina Display LCD-IPS vs Super AMOLED


http://www.oled-display.net/retina-display-apple-vs-amo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