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월드컵] 트위터 실시간 검색으로 월드컵 즐기기 비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중 국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사용자를 늘리고 있는 트위터 서비스가 지난 지방선거에서 확실하게 그 효과를 발휘 했다. 그동안은  TV 나 포털사이트의 정보에 의존하는 단 방향 전달 서비스에 머물렀다면 트위터는 사용자간의 다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선거과정에서도  발빠른 소식 전달은 물론 선거판세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준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근의 청와대의 트위터를 통한 소통참여는 이에 대한 방증으로 보인다.)

그럼  이번 월드컵에서 트위터는 어떻게 활용하는게 좋을까?

   트위터는 짦막 한 글로 빠르게 주변의 소식이나 개인의 느낌을 등록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떠드는 것과 같다. 떠드는 이야기는 자신이 사람이나 리스트를 팔로잉 하고 있는 대상의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다양한 이들의 얘기를 듣기위해 많은 팔로잉을 하다보면 원치 않는 글들로 인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그럼 방법은?  실시간 검색이다. 실시간 검색은 내가 팔로잉하고 있는 여부와 관계없이 트위터에 올라오는 모든 글들을 검색해주어 트위터 초보자도 바로 활용할 수 있고, 심지어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활용이 가능하다.


그럼 어떤 서비스들이 있을까?

1)  MS Bing  
     특징 -  다양한 출처 선택이 용이하나  재검색시 통합검색으로 이동 하여 불편함


2) 검색 서비스의 대명사 구글  
   특징- 구글의 최대 장점은 다양한 검색 옵션 설정가능, 여러 주요 관심 월드컵 키워드를 한꺼번에 입력 검색가능하여 편리함
          중복된 트윗 자동 제거 


    특징 - 다이나믹한 화면구성 실시간 느낌이 팍팍!,
           - 인기순위 검색 옵션 있음
           - 다양한 출처 동시검색  (미투데이, 뉴스 , 트윗)
           - 관심이슈 등록으로 여러 키워드 동시 검색 가능


아래는 외국 서비스로 전세계 트윗을 효과적으로 검색 가능하고 특히 이번 월드컵에 맞춰진 서비스 구성으로 보다 동적인 서비스활용이 가능하다.

4) 트윗비트(tweetbeat) Kosmix 라는 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활용한 월드컵특화 버전    

특징 - 월드컵이라는 키워드의 맥락을 토대 (RT및 트랜드와 트위터의 영향력등을 활용)로 검색하여 단순 단어 검색이 아닌 관련된 키워드 전반의 검색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음, 외국 서비스다보니.. 국내 트윗 검색 안됨


5) 트위터 월드컵 페이지 트위터에서 직접 서비스를 하는 월드컵 이벤트 페이지.
   특징 - 경기별 검색이 가능하도록 상단에 국기 선택시 국가별 경기 목록이 나와 선택 검색 가능하다. 
내가 하는 트윗이 월드컵 페이지에 나오게 하고 싶다면 #kor #worldcup 태그 을 사용하면 된다.  태극기 아이콘 같이 출력됨.




소셜네트워킹 서비스가 인터넷 판도를 바꿔놓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국내에서는 트위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그동안의 인터넷을 하기위해서 PC를 통한 포털접속이 부터 했다면, 이들 사용자들 중에 점차 포털 트위접속을 먼저 한는 경우도 늘고 있다.
트위터로 정보를 얻고, 검색하고, 질문 한다는 것이다.

거기에 스마트폰이 적잖은 역할을 하고 있고 이로인해 네티즌이 다양한 사회적 이벤트 참여 수단으로 트위터 활용은 보다 가속화 되고 있다.

 이번월드컵에는 트위터가 보다 많은 이들과 시공간을 초월해서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주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될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실시간 검색 서비스는 편리성을 가미하여 효율적인 월드컵 트윗 즐기기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