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자전거 여행을 위한 휴대폰/스마트폰 충전기 모음


요즘은 보기 드믄데 어릴적에는 자전거를 생계수단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았던것 같습니다. 동네 쌀집앞에 하나씩 있던 자전거는 무거운 가마니 쌀을 옮기기 위하다 보니 그덩치가 상당했습니다.  지금도 그 자전거를 생각하면 그 두꺼운 자전거 뼈대가 생각이 납니다. 그런데 그 자전거에 또 하나 생각나는게  바로  헤드라이트 램프였습니다.  이 램프는 신기하게도 배터리 없이 움직이면 불이 켜졌는데, 어린 마음에  바퀴에 달린 발전기가 이러한 일을 한다는게 참 신기했습니다.  그렇게 그때는 대부분 자전거에 발전기가 붙어있었던것 같습니다.

  지금은 추억의 자전거 발전기가 최근에는  Green 과 IT의 바람의 효과인지 USB기기 충전이나 휴대폰을 충전하려는 재미있은 시도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우선 개인들이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USB 충전기를 만드는 경우가 있네요.

먼저 "USB Bike Generator" 라는 이름으로 만든 충전기 입니다. http://www.instructables.com 이라는 DIY 사이트에 개인이 올린 내용입니다.

이 제작자는 이전에도 자전거 발전기 만들기를 주제로 글을 올렸었는데  이번에는 이를 응용해서  마치 아이폰 충전기처럼 생긴 꽤 그럴싸한 모양의 충전기를 만들어냈습니다.



해당 글에가면 총 5단계로 발전기(기존것 테스트) 부터 최종 조립및 완성까지 단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http://www.instructables.com/id/USB-Bike-Generator/ 로 방문하면 됩니다.


두번째는 우리나라 분이 도전한 사례인데요... 본인의 블로그와 유투브영상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위 동영상에서는 실제로 손으로 자가 발전하여 아이폰에 전원이 들어오는것을 보여줍니다.


이분은 최종 의견에서 자전거로 충전한 결과 15분정도 패달을 밟으면 1% 충전이 되기는 하지만  자전거여행을 하면서 충전할 계획이라면 태양전지를 이용한 발전이 효율적이겠다는 끝말도 붙였습니다.

위 발전기의 상세한 제작과정은 제작자 블로그로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kor.pe.kr/home/experiment/iphone_charge_bicycle/iphone_charger.htm



이번에는 상용화된 충전기 제품 소개입니다.

먼저 다혼이라는 접는 자전거로 유명한 회사에서 만든 BioLogic ReeCharge 이라는  제품입니다.

중간에 배터리를 장착해 보다 안정적인 충전이 가능해 보입니다. 그리고 평상시 운행중에는 중간에 충전기만 충전했다가 필요할때 충전할수있다는 점도 좋아 보입니다.


제품 소개 페이지 입니다.
http://www.dahon.com./accessories/2010/biologic-reecharge



그 다음은 노키아에서 만든 자전거용 충전기 입니다. 


시속 10Km 속도로 20분간 달리면 1시간통화가 가능하고 74시간 대기가 가능 하다고 합니다. (노키폰 1201 기준)
국내 사용자의 경우에는 노키아폰 사용자가 적을 것 같아, 다른 폰들과의 호환성이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제품 소개 링크
http://europe.nokia.com/find-products/accessories/all-accessories/power/chargers/nokia-bicycle-charger-kit


몇가지 상용품이 더 있는것 같긴하지만 위 제품들이 가장 유명한 것으로 보이나 아쉽게도 아직 국내에는 아직 정식 유통되는 경로는 없어 보입니다.

다혼 제품같은 경우에는 실제로 자전거 여행을 하는 분들이라면 구입을 고려해볼만한 제품으로 보여집니다.
국내 다혼 코리아 홈페이지(http://www.dahon.co.kr/index.html)가 있긴하지만 해당제품에 대한 소개는 없더군요.




다양한 자전거충전기를 보면서 든 생각은 예전에 보았던 등산용 태양 발전 충전기를 등에 매고 자전거 발전기로 충전하면서  자전거 여행을 다니면 어떨가 하는 생각 입니다.  휴대폰뿐  아니라 노트북도 거뜬히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 대신 좀 힘은 들겠어요.. 등에 땀띠도 나고.  또 그만큼 살도 빠지겠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