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아이폰 도시락 음악 듣기 어플 체험기


KT 도시락에서 아이폰용으로 음원서비스 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소리바다나 벅스뮤직앱이 앱등록 취소된 이후 느닷없이 등록된 감이 없지 않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장 스트리밍 방식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에는 현재로선 KT 도시락이 유일해 보입니다.

이전 부터 스트리밍 서비스를 종종 이용 해오던 터라 iPhone용 도시락이 출시되었다는 얘길 듣고 사용해봐야 겠다는 생각이들어 바로 다운 부터 했습니다. 

아래 차례 대로 캡쳐한 화면을 이용해 간단히 설명글을 붙여 보았습니다.




  현재 도시락 사이트에서는 iPhone 어플리케이션 출시 기념으로 1일 무료 감상권을 제공 중 입니다. 여차하면 구입할까 했는데 잘됐다 싶어 얼른 사용부터 해보았습니다. 무료 감상권은 별도로 다운로드 받을 필요없이 iPhone에서 도시락앱을 실행시켜주고 로그인 해주면 됩니다.


Appstore 에서 [도시락]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도시락 프로그램 설명화면






  아이폰에설치된 화면입니다. 도시락 설치는 iPhone 3GS 의버전 OS 3.x 일때 했으며 최종 iOS4 업데이트 한 상태에서 캡쳐하였습니다. ( iOS4 의 폴더기능은  참 편리합니다. ^^)


도시락을 이용하려면 먼저 도시락사이트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PC웹화면이나 iPhone 화면 모두에서 가입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서 접속을 하면 이벤트기간중에는 1일 무료 이용권을 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당연히 받기 해줍니다.^^






접속을 하면 크게 [도시락 차트]부터 [무료곡]까지 5개의 미리준비된 목록이 있으며 이중 인기차트를 클릭해본 화면 입니다. 전체 목록을 바로 듣고자 할때는 [도시락 차트] 옆에 All이 부터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됩니다. 목록을 먼저 보려고 할때는 제목을 누르면 됩니다.

  

개별 선택 플레이를 하려면 [도시락 차트] 제목을 눌러 주고 들어가서 [+] 기호로 목록추가 [-] 목록 제거를 해서 선택적 듣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한 곡만 바로 들을 려면 곡제목 옆에 [디스크 이미지]를 클릭하면 됩니다.



 


목록중 일부만 선택해서 재생 목록을 보고 있는 화면

  

검색메뉴에서 가수이름으로 검색한 경우 입니다.




가수이름으로 한뒤에는 앨범정보를 검색해볼 수 도 있습니다.

  

재생중인 화면 입니다. 일반적인 다음곡 이동, 반복재생 설정이 가능합니다. 곡 중간 이동은 안됩니다.






재생중 화면에서 터치를 하면 가사를 볼 수 있습니다.

   

가사가 없는 경우 화면 입니다.





뮤직비디오 메뉴입니다. 최신뮤직비디오 또는 인기 뮤직비디오를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했던 뮤직비디오 목록도 관리됩니다.



 

설정화면입니다. 여기에서 로그아웃이 가능하며 커버 플로우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 화면은 가로보기 상태일때 커버플로우 기능을 보여줍니다. 부드럽게 동작하는 것이 편립합니다. 좌측 하단 디스크를 터치하면 해당 곡이 수록된 앨범의 목록으로 가게 됩니다. 우측의[-]는 재생목록에서 현재 보이는 곡을 삭제합니다.




여기까지 체험해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본 기록 입니다.


  이전에 소리바다나 벅스뮤직 아이폰 앱에 비해서는 좀 더 편리해진 느낌입니다.  좀더 아이폰 앱 스럽게 만들어져 있어 전체적으로 인터페이스가 쉬운편 입니다. 음질은 제가 막귀라 다 비슷해보입니다.

  다만 제 아이폰의 OS가  iOS4 임에도 불구하고 음악을 듣는 도중 다른 프로그램을 이동하면 종료되버리는데요.. 이부분은 빨리 iOS4에 맞게 업데이트 되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끝으로

  스트리밍을 통한 음원 서비스 앱을 사용하면서 항상 아쉬운것은 요금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무선랜 환경뿐아니라 이동중에도 음악을 들으려면 (배터리 걱정이 좀 되긴 하지만) 3G 데이터요금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도시락의 경우는 KT자회사를 통한 서비스가 기존의 피처폰 처럼 별도의 iPhone 도시락용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해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만일 이게 가능하다면 사실상 다른 음원 앱들은 경쟁상대가 되기 어렵겠지만..)


그리고 앞으로 다른 음원 서비스 (소리바다나 벅스뮤직 같은)가 앱스토어를 통해 서비스가 가능하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스트리밍을 통한 편리한 음악듣기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도시락 1일 이용권을 이용해 체험을 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