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구매한지 시간이 좀 지나다 보면 내컴퓨터의 스펙(사양)이 뭐였는지 까먹게 됩니다. 대충 메모리는 어떻게된것 같긴한데, CPU i5,i7에서 어떤종류이고 주파수는 얼마인지, 그래픽(비디오)카드는 어떤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때가 있습니다.


특히나 PC용 게임을 구매하려고 할때 해당 게임의 권장사양에 충족하는 상태인지 확인해보려면 정확한 비디오카드, CPU, 메모리를 확인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윈도우7, 윈도우8 에서 해당 PC부품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윈도우7에서  CPU(프로세서) 및 메모리(램), OS 종류 확인 하기 



시작버튼을 누른뒤 [컴퓨터] 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뒤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 처럼 윈도우 종류, 서비스팩을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사용중인 프로세서(CPU), 메모리(램)과 몇비트 OS 인지 까지 알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8.x, 윈도우10 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8 에서는 타일모드가 아닌  데스크탑 모드로 전환후 작업표시줄이 보이도록 한뒤 윈도우 버튼을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시작표시줄 윈도우 버튼을 바로 우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윈도우8 OS종류, 프로세서(CPU), 메모리(램) , OS 비트 수 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3) 다음은 비디오(그래픽)카드 종류를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앞서 방법에서 시스템 창을 띄웠다면  좌측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클릭하세요.






장치관리자 트리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확장시키면 현재 설치된 비디오 그래픽 카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윈도우7~10 모두 동일 합니다.



4) SSD, HDD 모델 종류 확인하기




SSD및 HDD 는 디스크드라이브 에서 확인가능하고, 해당 제품의 세부적인 정보가 궁금하면 위 코드를 가지고 구글에서 검색에서 바로 입력 해주면 제품관련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 모델 코드로 구글에서 검색해본 예입니다.


구글에 강력검색 능력으로 금새 찾아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