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C

중요한 데이터가 저장되는 드롭박스(DropBox) 동기화 드라이브 BitLocker 로 암호화 하자


일반적인 드롭박스 설치및 사용법은 http://funnylog.kr/243 글을 참고하세요


   클라우드 저장소 드라이브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처음에는 소소한 파일들을 보관 저장하다 점점더 많은 자료, 중요자료까지도 서슴치(?)않고 저장을 하게 되는데. 그만큼 해당 클라우드 서버가 믿을 만 한곳이어야 할것같다.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 클라우드 서비스가 얼마나 보안에 안전한지 정확히 알방법은 없다. 그저 믿는 것일뿐, 다만 글로벌하게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고, 시간이 어느정도 흘러  서비스의 안정성이 확인되었다고 할만한 서비스면 믿고 써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클라우드만 안심하면 될까?  클라우드와 동기화 되고있는 내 PC의 저장공간은 안전한가?  도난의 위험이나 분실 등으로 드라이브가 통째로 악의적인 손에 넘어 갈경우는 어떻게 지키나..?


   결국 이경우 개인자료의 유출을 막을 방법은 드라이브를 암호화 하는것이다.  윈도OS 는 MS에서 Bitlocker 를 제공하고 있다. 이 도구를 활용하면  드라이브를 통째로 암호화 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다른이가 물리적으로 드라이브 획득하여 접근해보더라도 내용을 들여다 볼 수 없게해준다.


BitLocker를 사용하면 PC암호화와 별개로 드라이브 내용을 암호화 하는것이기에 비교적 가장 안전하다.


중요한 데이터를 드롭박스를 이용해 동기화 하고 있는 PC의 드라이브라면 특히나 암호화 처리하기를 추천한다.


드롭박스를 사용해서 동기화를 하게 되면 하나의 PC에서 업데이트가 이뤄 질때 모든 연결 PC가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뜻하지 않게 동기화 되는 PC중 하나라도 노출이 되면.. 


자료 유출로 이어 지게 되니까.




BitLocker 를 적용하면 부팅되었을때 해당 드라이브는 저렇게 잠겨져 있게된다.   해당 드라이브를 이용하려면 암호를 풀어주어야 한다.  

암호를 풀어주기 전에는 해당 드라이브에 DropBox 폴더가 있는 경우 동기화도 할 수 없다.


암호를 풀고 난뒤 드롭박스를 실행시켜주어야 한다.   


물론 그만큼 사용상에 불편은 따르겠지만 보안은 원래 불편이 따른다.


암호가 해제 되었을때는 아래 처럼.


암호를 해제한뒤 드롭박스를 실행해야 하기때문에 드롭박스 옵션에서 윈도시작시 실행은 꺼두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