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독서

습관의 심리학 - 독후감 (hiberflex)



올해(2008년 1월) 첫 읽은 책이다.  습관의 심리학. 경제관련 메일중에서 소개글(2007년 12월 10일자) 이 눈에 들어와서 책을 구매해 보게되었다.

 

우리가 흔히들말하는 좋은습관과 나쁜습관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바꿀수있는지 하는 좋은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어 구매해보게 되었다. 뭔가 나의 변화를 쉽게 이끌수있는 좋은 비책이라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 책안에는 좋은 많은 얘기들이 있었다.   다른 책이나 미디어들을 통해서 본내용들도 있고 익히 아는내용도 있었지만  그중에서 몇가지 맘에 와닿는 글을 정리해 두고 마음에 잘 챙겨 넣어두려고 한다.

 

  1. 보상적특징에 집중하지 마라.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 ≠ "끝에는 열매가 있으니 인내하라"

    •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라는 우리가 흔히 하는 말과 상충하는것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우리가 그 뜻을 활용(?)함에 있어 잘못된 방법을 쓰고 있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해준다. 이 말을 이해함에 있어 "열매가 있으니 인내하라" 라고 적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보통 자기에게 어떤 과제(회사일의 프로젝트나 다이어트 같은 힘든 과정을 같은 일들)를 해결하는데 있어 결국 그일이 마지막에 나에게 제공해주는 보상을 상상하며 힘든 과정을 견디고 이겨내려고 하는것같다. 근데 이러한 최종적 보상에 집중하지 말라는 것이다. 최종 보상은  욕망이되고 이 욕망에 집작하게 되어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게되면서 과정이 힘들어 질수록 이 보상물과 나의 과정을 양팔저울질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라는 회의에 빠지게 되고 어느 수준이 넘어서면  보상을 포기하고 과정에서 이탈하는게 낳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 싶다는 것이다.  흔히  금연 작심삼일나  다이어트 작심삼일등도 이와같은 이유라고 할 수 도 있을것 같다. 정말이지 힘들게 운동하고 배고픈거 참아가면서 인내하고 있는데 내가 원한는 몸매가 만들어 지기까지는 너무나 긴 시간이 이라는 것이다. 차라리 긴 과정을 겪어야 하는 결과물일 수 록 일단 목표를 정했으면 결과는 잊어버리자. 결국 얻고자 하는건 과정을 충실히 이행하고나면 저절로 나에게 올 것이니 말이다.

       

  2. 불확실할수록 직관을 신뢰하라

    • 이부분은 사실 동감은 하면서도 언뜻 이해는 가지않는 부분이다. 제한적인 정보내에서 판단을 해야하는경우 이성적인 판단을 하기위해 고민에 빠지기 보다는 무의식적으로 최적화된 우리 직관적 판단능력을 신뢰하라는 것으로 판단하는데  사실 나에게 있어 어떤 순간에 이런 직관적판단을 믿어야 하는지 아니면 많은 데이터나 정보수집을 통한 판단을 하기위해 힘써야 하는지를 모르겠다. 이부분은 좀더 직관적인 나의 판단이 있는 순간에 다시한번 떠올려 봐야 할글이 아닌가 싶다.

       

  3. 착각만 걷어내도 인관관계의 반은 풀린다.

    • "나는 나를 잘알고 너 까지 잘아는데 왜 너는 너 자신도 잘모르니?" 라고 나는 지금도 생각하는것 같다. 책에서 "착각만 걷어내도 인관관계의 반은 풀린다." 부분을 보면서 많은 반성을 하게된다. 상대가 나보다 머리가 나쁠것이라는 상대의 말은 나는 다 이해했다는 생각. 그런데 상대는 내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생각. 그러면서 내 생각을 이해시키기 위해 언성도 높아지고 결국 쌈 밖에 안 남는 . 나는 착각하지 않는 다는 착각. 이것도 걷어내야한다.
    • 일단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듣자. 그리고 상대를 이해 하려고 노력하자. 상대는 나와 다르다는 생각. 틀린생각이 아닌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자.

       

  4. 성공습관보다 행복습관을 먼저 연습하라.

    • 이책의 후빈부에 나오는 이말은 사실 처음에 보상에 집중하지 말라는 글과 맥을 같이 한다고 봐야 할것 같다. 인생이란 삶에 있어 오늘이 언젠가 다가올 날을 위한 견뎌야할 날들이 아니고 하루하루가  행복해야할 중요한 순간들이라는 것이다. 언제가 다가올 성공적인 그날을 꿈꾸면서 하루하루를 희생하면서 산다는 생각은 어떤일순간에 행복을 사져다주기 보다. 힘들게 사는 습관만 몸에 배일뿐이라는 것이다, 지금의 삶의 과정을 즐겁게 즐기면서 살수있는 습관을 몸에 배이도록 하는것이 좀더 인생자체를 행복하게 하는 열쇠가 되지않을까 한다. 랄프 왈도 에머슨이라는 사람이 이런말을 했다고 한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은 중대하고 결정적인 순간이 아니라는 착각 속에서 살고 있다. 하루하루가 일년 중 최고의 날이라는 것을 마음속에 새겨둬라"